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 면적 평수 계산 및 전용면적 공급면적 개념
반응형

청약통장으로 아파트 분양을 받거나 매매 계약서상에는 여러가지 부동산 용어가 들어간다. 이전에는 면적의 표기법이 평수였다면 이제는 표기법이 바뀌어 면적(㎡)를 사용해야 한다. 때문에 이전의 표기법에 익숙한 사람들에겐 조금 생소하기도 할테다. 


앞서 말한대로, 계약서 상에는 여러가지 부동산 용어들이 있으며 기본적으로 각 면적에 대한 개념을 정확히 이해할 필요성이 있다. 자신이 살게 될 집 혹은 재테크를 하려는데 정확한 뜻은 알고 있어야 하지 않겠나?


면적 평수 계산 및 전용면적 공급면적 개념


기본적으로 알아야할 부동산 용어 및 면적 평수 계산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모델하우스 방문하거나 계약서 작성시 반드시 숙지해야될 사항이므로 각 용어별 뜻을 정확히 파악하시기 바랍니다.



면적 평수 계산



이전에는 24평, 32평으로 표기했으나, 이제는 면적 표기법이 바뀌어서 제곱미터 수치로 나타내고 있습니다. 차이점은 평은 대략적인 수치이며, 개정된 ㎡는 아주 자세히 수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계산법


1평 = 3.305785 ㎡ 이므로, 면적(㎡)에 3.3을 나누면 됩니다. 


예를들어서, 85㎡를 평수로 변환 하고자 한다면 85/3.3을 계산기에 넣고 확인하시면 됩니다.


그럼 대략 25평으로 나온답니다.



전용면적



이는 주거전용면적의 줄임말로 말그대로 주거를 위한 공간을 뜻합니다. 현관, 거실, 방, 화장실등이 이에 포함됩니다. 보통 분양모집 공고에는 전용면적을 표시하게 됩니다. 


서비스 면적


발코니, 베란다는 서비스면적이라 하여, 실제 계약서상에는 표기되지 않습니다. 베란다가 넓을 수 록 주거시 활용도가 높으며, 덩달아 집도 넓어보이는 효과가 있으므로 체크해보심이 마땅합니다.


공용면적



다른 세대원과 공통으로 사용하는 면적을 말합니다. 엘리베이터, 계단 복도등이 이에 포함됩니다. 


공급면적



이는 전용 + 공용을 합산한 수치로, 만약 전용면적 85㎡에 공용면적이 6~7㎡라면 총 평수는 27평정도가 된답니다. 지금까지 면적 평수 계산 방법과 각 용어별 정의에 대해서 소개해드렸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